2013년 6월 10일 월요일

시민 교육의 방법에 대하여

시민 교육의 방법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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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본론
3. 맺음말

본문
중세 이후에 근대에 접어들면서 ‘개인’의 역할은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그런 역할의 중요성은 현대에 이르러서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이 나타나게 된 데에는, 근대 이후에 나타난 개인의 기본권 신장과 그것으로 인한 민주주의의 성립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민주정치의 체제 속에서는 전적으로 국민이라고 불리는 각 개인에 의해 국가는 나아가게 된다. 또한 그렇게 될 수 있게 하기 위해 개인의 기본권 또한 보장해주고 있다. 즉 ‘개인’들에 의해 국가의 유지 및 발전이 달려있으며, 개인들이 각자의 역할을 다하지 못할 경우 국가는 붕괴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개인의 역할’은 무엇인가? 또 그러한 역할을 어떻게 깨닫게 해줄 것인가? 우리가 지난 한 학기 동안 배우고, 생각하고, 토론한 것이 바로 이런 부분과 관련해서이다. 민주주의 속에서 각 개인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것, 좀 더 거창하게 표현하자면 그러한 개인의 역할을 규명함으로서 국가의 유지와 더불어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었다. 앞으로 교사가 될 우리는 시민이라고 불리는, 또는 국민이라고 불리는 각 개인이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떤 역할을 해내야 하는지 정확하게 분석하여 제시해줄 필요가 있다. 또한 그것을 어떻게 교육시켜서 내면화 시켜줄 것인지 궁리해야할 의무가 있다. 물론 이런 부분들을 고민하기 이전에 여러 가지 선행 되어야 할 작업이 존재한다. ‘국가’와 ‘개인’ 중에서 어디에 비중을 두어야 하는가의 문제가 그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전적으로 개인에게 초점을 두어 개인의 자율성에 의거하여 국가를 끌어갈 것인지, 아니면 국가의 유지와 발전에 초점을 두어 개인의 역할을 끼워 맞출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런 선택과 관련하여 수업 내용뿐만이 아니라 수업의 방식까지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점을 감안하여, 본론의 글을 전개함에 있어서는 먼저 국가와 개인의 관계를 명확하게 규명하는 일을 내 나름대로 해보고자 한다. 이런 부분이 명확해지면, 한 개인의 역할이 무엇인지 자명하게 밝혀지리라 생각한다. 각 개인이 어떤 목표를 가져야 하고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가 분명해 진다면, 그것을 알려주고 내면화시켜줘야 하는 교육의 목표도 나타날 것이다. 그러한 목표를 기준으로 우리가 강의 시간에 배웠던 여러 내용들의 적절성에 대한 비판뿐만이 아니라 또 다른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본문내용
다. 이러한 특징이 나타나게 된 데에는, 근대 이후에 나타난 개인의 기본권 신장과 그것으로 인한 민주주의의 성립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민주정치의 체제 속에서는 전적으로 국민이라고 불리는 각 개인에 의해 국가는 나아가게 된다. 또한 그렇게 될 수 있게 하기 위해 개인의 기본권 또한 보장해주고 있다. 즉 ‘개인’들에 의해 국가의 유지 및 발전이 달려있으며, 개인들이 각자의 역할을 다하지 못할 경우 국가는 붕괴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개인의 역할’은 무엇인가? 또 그러한 역할을 어떻게 깨닫게 해줄 것인가? 우리가 지난 한 학기 동안 배우고, 생각하고, 토론한 것이 바로 이런 부분과 관련해서이다. 민주주의 속에서 각 개인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규명하는 것, 좀 더 거창하게 표현하자면 그러한 개인의 역할을

하고 싶은 말
세계화 개방화 시대를 맞이하여, 시민 교육이 어떤 목표를 가지고 어떤 방식으로 이뤄져야 하는지에 대한 소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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